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갈 젖꼭지, 사용할 때 알아야 할 4가지 사항입니다.

by sweetguy001 2023. 6. 11.
반응형

1. 공갈 젖꼭지 사용의 장단점

공갈 젖꼭지의 사용 시 단점으로는 모유를 먹는 아기라면 공갈 젖꼭지를 함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특히 4~6주 이전의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면 유두혼동이 생길 수 있고, 모유 양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신중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젖을 일찍 끊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필요 이상 항상 공갈 젖꼭지를 입에 물려 두면 옹알이하는 아기 입에 마개를 막아 두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어 언어발달에도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 돌까지 지나치게 공강 젖꼭지를 많이 빠는 경우 치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영구치가 나는 만 6세가 넘도록 공갈 젖꼭지를 빨면 영구치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늦게까지 사용하면 친구가 놀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으니 친구들이 놀리 전에 끊는 것이 좋습니다. 공갈 젖꼭지 사용 시 장점으로는 어린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물리면 빨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손가락 빨 때 생기는 손가락의 염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영아산통을 줄여주기도 하며, 정서적으로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 또 이유 없이 보채는 것을 줄일 수 있어 엄마가 좀 더 편하게 아기를 돌볼 수 있습니다.

2. 공갈 젖꼭지는 언제까지 사용해야 할까요?

분유 먹는 아기라면 생후 6개월 전까지는 상관없습니다. 생후 6개월 이전에는 아기들의 빠는 욕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인데, 이 시기에는 공갈 젖꼭지를 맘 편하게 사용해도 좋습니다. 6개월 이전의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물려 빠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 손가락 빠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6개월 이전이라도 아기가 빨고자 하는 욕구가 없는데 단지 운다는 이유로 공갈 젖꼭지를 계속 물리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쉽게 말해서 아기를 달랠 목적으로 함부로 공갈 젖꼭지를 물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울 때마다 아기 입에 공갈 젖꼭지를 물리면 아기가 필요 이상으로 공갈 젖꼭지에 의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생후 6개월 이후에도 필요한 경우에만 빨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 혹 아이가 커서도 공갈 젖꼭지를 계속 빠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만 6세 이전에 공갈 젖꼭지를 중단하다면 아이에게 의학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아이가 빨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면 너무 고민하지 말고 좀 더 빨려도 좋습니다. 무리해서 끊게 할 생각은 하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아이 드은 더 재미있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저절로 공갈 젖꼭지를 끊게 됩니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 가운데 가방에 공갈 젖꼭지를 넣어고 다니는 아이는 없습니다.

3. 아기들은 어느 때 빨고 싶어할까요?

아기들은 본능적으로 빠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손가락을 빠는 아기도 있다고 합니다. 아기들의 빠는 욕구가 본능적인 것이긴 해도 자라면서 무료하거나 심심하면 손가락을 더 잘 빨게 됩니다. 아기가 공갈 젖꼭지나 손가락을 오래 빨 때는 친구를 사귀게 하거나 아기가 재미있어할 만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에게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 빠는 것밖에 재미있는 일이 없다면 그것은 매우 불행한 일일 것입니다. 그밖에 아기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를 오래 빱니다. 걸어 다니는 아기가 빠는 것에 너무 집착한다면,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공갈 젖꼭지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울 때 공갈 젖꼭지를 물려서는 안 됩니다. 공갈 젖꼭지는 식사 대용이 아닙니다. 배가 고파서 우는 아기에게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공갈 젖꼭지를 빨리면 아기가 화가 나서 분유 등을 잘 안 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공갈 젖꼭지를 물고 자는 습관은 곤란합니다. 아기가 공갈 젖꼭지를 물고 자는 습관이 드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자다가 물고 있던 공갈 젖꼭지가 빠지면 자꾸 잠을 깰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자다가 빠진 공갈 젖꼭지를 아기 스스로 입안에 다시 넣을 수 있다면 억지로 떼는 것보다는 차리리 그냥 물리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자다가 약간 보채는 아이에게 엄마가 편히 잘 목적으로 공갈 젖꼭지를 습관적으로 입에 물리는 것은 곤란합니다.

반응형